본문 바로가기
웰씽킹서포터즈 1기 :D

삶의 균형을 맞추고 싶다면, '인생의 수레바퀴'를 그려봐야할 때 !

by b의 일상 2021. 8. 9.
반응형

안녕하세요?
오늘은 #인생의수레바퀴 라는걸 소개해 드리려고해요!
그게 뭐야? 라고 생각하실텐데요
아래 내용 가볍게~ 읽어주시고 같이 해보셨으면 좋겠어요


저는 인생을 살면서
'밸런스'를 유지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.
하지만 그만큼 어려운 일이죠! :)


중요하다고 생각하는만큼
정신적으로 힘들 거나 체력적으로 힘들 때, '밸런스를 잘 맞춰야지~'라는 말을 스스로 자주하는 편이에요.

하지만,

그런 행동들은 그저 제 감으로 하기 때문에 사실 되게 추상적이거든요.


근데 인생의 수레바퀴를 해보니
'이게 바로 밸런스를 맞추는 시각적 행동 이구나!' 라고 깨닫게 되었어요
여러분, 이건 꼭~ 시간내셔서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:D



인생의 수레바퀴에는 10가지 항목이 있습니다.
이 10가지 항목들마다 10점 만점으로 각 각 점수를 메겨
현재 나의 밸런스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는거죠~

개인적으로 두루뭉실~하게 생각만 해왔던 밸런스 요소들을
구체적인 항목들로 체크해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좋았어요!



<10가지 항목>
1. 개인 재정상태
2. 직업과 미션
3. 건강한 몸과 근육상태
4. 흥미롭고 재미있는 삶
5. 사랑하는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
6. 가족과 친구
7. 지속적인 성장
8. 사회적 공헌: 기부
9. 정서적 건강: 행복지수
10. 영적인 건강: 마음의 평화


위 10가지 항목들마다 1~10점까지 색칠을 해보는거에요~
이게 아주 간단한 미션같지만
막상 색칠을 하려고보면 고민되실거에요~ ㅎㅎ

남과 비교하지 않고 스스로 느끼는 정도를 판단해서 색칠해주시면 됩니다!



색칠을 하시고,
현재점수목표점수를 적어보시면 좋아요~

목표점수를 적으면서 개인적으로 놀라웠던 점은,
색칠을 할 때에는 1~10점까지 점수가 있기 때문에
목표점수는 전부 10점 아니야? 라고 생각하실테지만

직접해보니 각 항목의 목표점수를 적을 때 그렇지 않더라구요...
그 점이 너무 흥미로웠어요!!

목표점수가 10점이면 좋겠어! 라는 항목도 있는 반면에,
'이건 목표치가 9점이라도 내가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겠다!'라고 판단되는 항목이 있더라구요~

이것 또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
편하게 해보세요 :)



색칠 후, 질문에 따라 깊게 고민을 해보시고
영역별 액션플랜 및 버려야할 습관을 적어주세요.
하나씩 실천해가다보면 목표점수에 다다르는 때가 오겠죠? :D


첨부해드린 파일에는 워크시트와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들이 있습니다.


저는 "3.각 영역의 점수가 ( )점인 이유는 무엇인가요?"를 적으면서 너무 좋았어요.
색칠을 하면서 '이 부분은 내가 만족은 하고 있지만 조금 아쉽네?' 라든가
'이 부분은 내 목표치가 더 크니 그것에 비교해보았을 때 6점 정도 같아.' 라든지요


인생에 있어서 돈은 많지만 건강을 잃으면 행복하다 말하기 어려울 것이고,
사랑하는 사람과 있지만 경제적인 재정상태가 좋지 않다면 그 또한 행복하다 말하기 어려울거에요.
만족=행복의 정도는 개개인마다 다르기에
인생의 수레바퀴가 그만큼 중요한 것 같습니다
"나는 이정도에서 만족과 행복을 느낄테니 이 부분은 더 보완해야겠어! 라든지요~"


각자 해보시고, 사랑하는 사람과 공유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. :D
각자의 가치관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,
구체적으로 수치화된 작업을 놓고 얘기를 나눈다면 훨~씬 좋을거에요~


또한 이거는 저장해두셨다가 주기적으로 재검토하는 활동도 추천드려요
저도 이제 1번 회차이지만,
분기별이라던지 1년에 1번이라던지 꼭 체크해보려고 합니다.
현재점수가 바뀌어갈테고, 그 사이 나의 목표점수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~


좋은건 함께해요 ~ :)

웰씽킹, 켈리최 인스타그램에도 방문하셔서 함께해요~


@kelly_choi_happy
@wealthinking_official

** '인생의 수레바퀴 워크시트' PDF 파일 공유해드리겠습니다.
(개인적인 활용은 괜찮지만, 무단 배포는 안되세요.)

인생의 수레바퀴.pdf
0.28MB


www.instagram.com/kelly_choi_happy


www.instagram.com/wealthinking_official

반응형